피부노화방지 화장품 원료 미국 국제화장품원료집에 정식 등재

▲ 하엘 및 미국 ICID 로고 사진
▲ 하엘 및 미국 ICID 로고 사진


[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암치료제 개발과 노화방지 케어 전문 바이오벤처 하엘(HAEL, 대표 김 준, 고려대 교수)가 피부 노화방지 원료 ICID 등재를 내세워 안티에이징 기능성 화장품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최근 피부노화방지 화장품 원료(ES1)을 미국 국제화장품원료집(International Cosmetic Ingredient Dictionary)에 정식 등재를 완료한 하엘은 8월 초에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 인체적용시험을 시작으로 안티에이징 화장품 상용화에 나선다.

 

올해 공인기업평가 기관으로부터 약 1,200억원 이상의 기업가치로 평가를 받은 바 있는 하엘은 작년 미국에서 국제특허를 획득한 암세포 전이 억제용 약학 조성물과 리보솜 단백질을 응용하여 주름개선, 피부노화와 염증을 방지하며, 자외선 등에 의해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는 원료물질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하엘 김준 대표(고려대 교수)특히 이 원료물질은 주름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분해를 방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부작용 없는 미생물 유래 자연물 성분인 ES1에 대해서 미국 국제화장품원료집(ICID)에 원료 등재를 최근 완료했다고 밝혔다.

 

하엘 연구소장인 김학동 박사는 하엘 연구진은 최근 세포 스트레스 시 단백질에 유도된 변형으로 인해 세포노화 및 암발생이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발견하여 국제최상위 SCI급 논문(IF: journal impact factor, 논문영향지수 10 이상)[Cell Death and Differentiation]에 올해 8월에 논문을 출간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학동 박사는 하엘 연구진은 인간의 리보솜 단백질의 특정 구성물질이 노화된 세포의 리보솜에서 다른 단백질에 비해 특이적으로 감소되어 있음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이를 SCI급 국제 최고수준의 노화학회지 [Journals of Gerontology A Biological Science and Medical Science]201910월에 출간했다. 또한 201911월 미국노화학회에 발표한 바 있으며, 이를 응용하여 피부노화방지 화장품 원료 개발을 최근 완료하고, 안티에이징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전했다.

 

▲ 하엘 김준 대표/토스트앤컴퍼니
▲ 하엘 김준 대표/토스트앤컴퍼니

하엘은 국내 굴지의 화장품 제조 회사와 마케팅을 위한 국내 홈쇼핑업체와 미팅에 이어 이미 국내유명 마케팅 회사와 계약을 마친 상태인 것으로 알려 졌다.

 

화장품 원료개발에 대한 사항은 이미 국내특허를 출원완료 하였으며, 국제특허도 조만간 출원할 예정이다. 이에 대한 상세한 결과는 20198FEBS Letters, 20206FASEB Journal 20207BBRC3종류의 국제 SCI급 저널에 단계적으로 나누어 이미 출간이 된 바 있다.

 

또한, 하엘은 2020년 하반기부터는 암치료제 및 전이방지등 암에 관한 치료를 위해 전임상을 준비해 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증자도 진행이 되고 있으며, 그 동안 코로나 등으로 인해 다소 지연이 되었으나 8월말까지 증자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관계자가 전했다.

 

하엘 김대표는 암진단 개발 국가과제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글로벌 마케팅을 위해 관련 상장사와 협업을 통해 공동 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미생물학회 회장을 역임한 하엘 김준 대표는 현재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생화학담당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국제생화학분자생물학회(IUBMB) 한국대표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