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코스, 코로나19 시장변화 발맞춰 손소독제 출시

▲ 메가코스 김영호 신임대표
▲ 메가코스 김영호 신임대표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국내 화장품 제조업체 메가코스에 김영호 신임 대표이사가 선임됐다.

 

김영호 신임 대표는 지난 3월 전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상황이 악화됐을 때 선임됐다.

 

메가코스는 이같은 상황에 빠르게 발맞춰 현재 시점에서 수요가 높은 손소독제를 생산해 시장 진입에 속도를 냈다.

 

오늘 공감신문에서는 김영호 대표를 만나 당시 상황과 메가코스의 향후 발전 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코로나19와 같은 어려운 시기에 대표이사로 취임한 소감 및 각오는.

 

지난 3월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상황 역시 코로나19로 좋지 않은 상황에서 대표이사로 선임돼 매우 무거운 책임감과 걱정이 앞선 것은 사실이다.

 

그 이후 현재 약 5개월 정도가 지났지만 코로나19가 종식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을 듯 하다.

 

이에 메가코스는 손소독제 생산을 위해 의약외품 허가를 취득, 미국 FDA 승인을 받는 등 발빠르게 대처해 매출을 이어감으로 시장 상황변화에 빠른 대응과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 개발로 매출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메가코스의 강점과 기회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

 

메가코스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은 차별화된 소재 개발에 기반한 핵심기술의 개발과 효율적 생산시스템, 고객 관점의 상품개발이며 이는 곧 고객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중요 요소다.

 

이를 위해 독자적인 제형기술의 개발과 핵심 소재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탄탄한 기술력이 밑바탕이 되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메가코스의 R&I 센터의 역할과 기능, 특징은.

 

메가코스 R&I CENTER는 바이오기반의 독자 신소재 개발과 내츄럴 기반의 차별화된 제형기술, 천연성분 융복합을 활용한 메이크업, 모듈화와 알러젠프리 천연향료가 접목된 향료기술 등의 스톡 인벤토리(STOCK INVENTORY) 체제확보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화장품 및 제약, 의학 등의 기초과학 분야 기술의 융합을 통해 독자적 기술로 차별화된 소재 및 제품 개발과 피부 약물전달 기반 기술을 토대로 실제 효과구현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최근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스킨바이옴 소재를 이용한 제품 개발에도 관심을 가져 특정 군주를 이용한 대사산물을 이용한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연구소장을 거쳐 대표이사에 취임하셨는데, 올해 목표와 핵심 경영방침은.

 

코로나-19감염병에 의한 생물학적 위험과 이동의 제약 가능성때문에 글로벌 공급망 구조의 변화가 빨라질 것으로 예측되며 세계적인 소비와 생산의 위축으로 화장품 OEM·ODM시장의 실적 악화가 우려된다.

 

항바이러스, 면역력 강화, 피부 진정 등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헬스 케어와 건강기능 식품의 성장이 예상되고, 재택, 디지털 콘텐츠와 어플리케이션, 통신 인프라가 성장하면서 비대면 접촉에 의한 소비자 맞춤형 시장의 발전이 예상된다.

 

올해 목표는 비록 코로나-19에 의한 위축된 시장상황이지만 좋은 제품을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급함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클레임을 발생시키지 않는 것이며 온라인 화장품 시장 및 맞춤형 화장품에 소비자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연구하면서 대응하는 제품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진행하는 것이다.

 

메가코스의 핵심 경영방침은 우수한 연구력에 기초한 경쟁력있는 제품의 개발, 생산, 공급이다.

 

추진 전략으로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맞춤형 IDENTITY BRAND개발이 가능하도록 독자적인 기술 개발전략을 확립해 STOCK INVENTORY 체제를 확보해 메가코스만의 경쟁력 포인트로 키워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설계, 디자인 제안 단계에서부터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Mock-up지원까지 기술적 콘셉트 기획 제안과 샘플, 품질보증까지 원가 경쟁력 있는 진정한 원 스톱 프로세스를 실현한다는 구상입니다.

 

세번째는 B/D(Brand Developing) 사업부를 통해 교육 마케팅 포스트 지원활동으로 상생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요인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제조, 생산시스템 역시 스마트하고 스피디한 체제를 완성 시키는 것이다.

 

올해 추진할 정부 지원 연구개발 국책 과제 수행 종류와 연구내용, 성과는 무엇인지.

 

메가코스는 산업통상자원부 나노융합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에 선정돼 세계 최초 나노촉매를 이용한 주름 개선용 바르는 인조 피부막 개발과 관련한 제품 개발이 시생산을 앞두고 있다.

 

또한, 국내 및 글로벌 업체와 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바이오산업핵심기술개발 사업인 동식물 자원대체 테르펜계 뷰티·헬스 소재의 생물학적 생산 및 제형개발인 신규 미생물 균주를 이용한 바이오 테르펜계 스쿠알렌의 생산기술을 진행해 나고야의정서대응 소재를 개발하는 등 국가연구과제를 통한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메가코스 중장기 성장 전략과 향후 기업 경영 방향은.

 

메가코스가 중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할 성장 전략은 디자인, 소재, 상품기획 등 고객 관리 시스템을 정례화하고, 지원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원천적인 소재, 제품, 디자인, 생산에 이르는 포괄적인 원 스톱 프로세스와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을 강화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 제조판매업에 더하여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이 확정됨으로 소품종 대량생산과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연구 개발 시스템과 생산시스템을 확보하고자 한다.

 

기업방침은 인재중심, 미래지향, 고객만족이며 기업의 경영방침은 이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핵심역량으로 생산 기술자, 연구개발인력, 마케팅인력 등의 전문성과 우수성이 요구되며 회사의 비젼 창출에 매우 중요합니다. 직원 모두가 소통하고 배려하고 긍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비젼을 계속 제시하고자 윤리와 환경에 근거를 둔 지속 가능한 성장 모멘텀을 개발해 나가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 듯이 고객의 니즈에 맞게 우수한 제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급함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앞에서도 말씀드렸 듯이 화장품 시장은 세계적인 소비와 생산의 위축으로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가 예상되지만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꺽이고 있고 중국 화장품 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어 좋은 기회를 갖게 될 걸로 생각된다.

 

국내 및 글로벌 유통은 비접촉 대면에 기인한 온라인 유통이 성장세를 이어갈 걸로 예측되고 윤리와 환경에 근거를 둔 지속 가능한 제품으로 실제 효과를 주는 화장품이 소비자에게 호응을 받을 것으로 생각되어 앞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소재와 제형의 차별화가 진행된다면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