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고비를 맞고 있어"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연합뉴스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연합뉴스


[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방역당국은 14일 자정 기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03명이 추가되면서 갑작스럽게 상승 곡선을 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 검토 착수에 들어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심상치 않아 또 하나의 고비를 맞고 있다""정부는 서울시와 경기도를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조정 여부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최근 서울시와 경기도를 중심으로 교회, 방문판매업체, 시장, 학교 등에서 환자 발생이 계속 증가하는 엄중한 상황이고 여러 다중이용시설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감염확산이 매우 염려된다""거리두기 기준이 아직 2단계로 상향되지 않았더라도 개인, 집단에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다만 방역당국은 현 상황이 아직 2단계 상향 조건에 부합하지는 않아 이틀가량 더 상황을 지켜보고 판단하겠다고 전했다.

 

중대본은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2주간 50100명 미만일 경우, 또 관리 중인 집단감염 발생 건수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상황 등을 기준으로 삼아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을 검토한다.

 

1총괄조정관은 "아직은 2단계 상향의 요건이 충족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서 오늘(14), 내일(15)은 지켜봐야 한다""만일 이 요건이 충족된다면 연휴기간(1517) 내라도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1주일간 확진자 가운데 30% 이상이 교회를 매개로 한 감염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한다면 (교회에 대한) 핵심방역 수칙 의무화 조치를 다시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1총괄조정관은 "서울시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는 이미 13명이 확진 판정을 받는 등 확진자가 계속 확인되고 있는데, 서울시 보고에 따르면 명부 작성이 미흡해 예배 참석자가 정확히 파악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방역당국의 검사 요청에 대해서도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만일 고의적인 거짓이나 협조 불응으로 감염이 확산한다면 법령에 의한 처벌과 구상권 청구 등 엄정한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중대본은 광복절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지 말아 달라고 강조했다.

 

1총괄조정관은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는 점을 감안해서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서울시의 조치에 따라달라"면서 "집회금지 행정명령은 이념과 사상을 떠나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