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행동 감행하는 것은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다"

▲ 대한의사협회가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하며 집단휴진에 들어간 14일 오전 서울 한 이비인후과 병원 앞에 휴진 관련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 대한의사협회가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하며 집단휴진에 들어간 14일 오전 서울 한 이비인후과 병원 앞에 휴진 관련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방역당국은 의료게가 의과대학 정원 확충 정책에 반발해 집단 휴진한 것과 관련,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자고 거듭 요청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그간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요청한 협의체 구성을 수용하고, 정책 논의를 하자고 거듭 제안했음에도 집단 휴진을 결정한 것에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강립 차관은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에 위험이 초래될 수 있는 집단행동을 감행하는 것은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다""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동네병원 개원의 중심으로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육성 방안을 '4대 악 의료정책'으로 규정하고 이들 정책의 철회를 요구하며 집단 휴진에 들어갔다.

 

한편, 김 차관은 의사 확충은 미래를 위해 필요한 정책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 차관은 "의사 인력 확충은 보건의료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라며 "의협을 비롯한 의사단체들은 지역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요구하고 있고, 정부도 이런 내용에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순히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지역과 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필수 진료과목에 이들을 우선 배치하고, 교육과 수련 환경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재정·행정적 지원 방안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의협이 이날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진행하는 '전국 의사 총파업 궐기대회'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김 차관은 "적지 않은 사람들이 밀접한 상태로 구호를 같이 외치거나 감염 전파에 치명적인 행동을 한다면 (의사들이) 다시 병원이나 의료기관으로 복귀했을 때 그로 인한 여파가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의사들이기 때문에 집회가 어떤 위험을 안고 있는지 충분히 인식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감염) 위험을 스스로 방어하고 본인들이 일하는 의료기관을 방어할 수 있는 조치들을 더 강화해서 지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아울러 의료계가 대화에 응하면 언제든 논의의 장이 열릴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하면서 "대한민국이 보다 건강해지고 국민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비록 불만이 있고 답답하더라도 협상장에 나와서 정부와 같이 지혜를 모아 달라"며 의료계의 전향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