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경영신문사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2019” 발표

가 -가 +

인터넷뉴스팀
기사입력 2019-02-14 [11:57]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창업경영신문’이 해마다 발표를 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랭킹 산출 기준은 공정위에 정보공개서가 등록된 프랜차이즈 중 직영점과 가맹점수 합계가 30개 이상인 브랜드가 평가 대상이다. 

가맹사업연도, 회사규모, 성장성, 재무안정성, 광고/홍보, 관리충실도, 가맹점 영업현황 등 총 7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점수에 일정한 가중치를 적용한 표준 점주를 토대로 점수를 산출한 것이다.

전체 종합순위로는 전년과 동일하게 다이소와 올리브영이 1,2위를 하였고, 뒤를 이어 교촌치킨, 오피스디포, GS 수퍼마켓이 순위에 올랐다.

외식업 중 대한민국 대표 국민간식인 피자, 치킨 순위는 피자알볼로, 교촌치킨이1,2를 차지하였고 뒤를 이어 피자부분은 파파존스, 도미노피자, 피자나라치킨공주, 7번가 피자 순으로 순위에 있으며, 치킨부분은 BBQ, 굽네치킨, 피자나라치킨공주, 호식이두마리치킨 순으로 순위에 등록되었다.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맹점 수익성 부분은 (100점 만점기준) 표와 같이 피자, 치킨 부분에서 피자나라치킨공주 업체가 1위를 차지하였고, 뒤를 이어 알볼로, 교촌치킨, 7번가 피자, 호식이 두마리 업체 순으로 순위에 등록되었다.  

소상공인 대상 창업강좌를 운영하는 김윤환(48, 남)은 “업종을 불문하고 프랜차이즈 선택은 고려해야 할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철저한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결정할 때 사업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터넷뉴스팀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공감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