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누룽지는 고소한 풍미가 있어 간식거리로 먹기도 하고, 뜨거운 물을 부어 숭늉으로 끓여 먹기도 한다. 최근에는 전기밥솥, 압력솥을 통해 밥을 지어 누룽지를 만드는 것이 어렵다. 하지만 끼니를 하고도 누룽지로 간식을 때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누룽지 전문 제조업체가 생기고 다양한 누룽지 요리 레시피가 뜨기 시작했다. 또한 누룽지 맛과 향을 첨가한 여러 과자와 사탕, 캐러멜 등이 출시됐다.


누룽지 효능

누룽지는 100g 기준 374kcal로 칼로리도 높고 소화도 잘된다. 식사 대용으로도 좋으며 간식거리로도 손색없다. 바삭바삭한 누룽지는 턱관절을 자주 사용하게 되어 뇌에 자극을 준다. 때문에 뇌혈관 질환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식후 디저트로 숭늉을 내놓는 식당이 있다. 숭늉은 먹은 산성의 음식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숭늉에 묻은 하얀 물질은 소화를 돕는 기능을 하며, 아미노산과 식이섬유가 함유돼있다.


누룽지 만드는 법

찬밥으로 누룽지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는 찬밥과 물, 프라이팬이 전부다. 프라이팬에 찬밥을 넣고 주걱을 이용해 눌러준다. 평평하게 펴진 밥을 센 불에서 잠깐 굽고, 약한 불에 20~30분 구워주면 누룽지가 완성된다. 안쪽 면이 살짝 말라갈 때쯤 팬으로 뒤집어 5분 정도 열기를 더하면 노릇하고 바삭한 누룽지가 완성된다.


누룽지백숙 레시피

재료: 토종닭, 수삼, 대추, 밤, 생강, 마늘, 찬밥, 찹쌀가루, 누룽지, 부추

1. 토종닭의 가슴에 칼집을 내고,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홍두깨로 두드려준다.

2. 물이 끓으면 닭과 수삼, 대추, , 생강, 마늘을 기호대로 넣고 15분간 끓인다.

3. 찬밥과 찹쌀가루를 섞어 팬에 펼치고 센 불에서 바싹 구워준다.

4. 누룽지를 떼어 그 위에 닭과 재료를 올리고 다시 15분간 푹 익힌다.

5. 부추를 잘라 가장자리에 플레이팅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