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아침급식 확대 방안’ 토론회 개최

박주현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우리나라의 초등학생 아침식사 결식률 10%, 중·고생의 아침식사 결식률 34.6%로 나타났다. 아침식사 결식은 학생들의 성장기 영양 장애, 학습능력 저하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런 가운데 국회에서 아침급식을 통한 결식률 감소, 쌀 재고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민주평화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주현 의원은 오는 21일 오전 9시 50분부터 국회 의원회관 2층 제1소회의실에서  ‘학생 아침급식 확대 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학생들의 아침급식 제공을 통한 식습관 개선으로 급식률 제고와 쌀 소비 확대를 연계해, 쌀 소비량 감소에 따른 쌀 재고량 증가와 보관비용 증가, 농가소득 감소문제를 해결하고자 마련됐다. 

토론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신명식 원장의 인사말과 민주평화당 정동영대표,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황민영 상임대표의 축사로 시작된다.

박주현 의원이 토론회 좌장을 직접 맡을 예정이다. 주제 발표는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정해랑 정책위원, 패널로는 카톨릭대 식품영양학과 송윤주 교수, 경기도 친환경농업과 이완석팀장, 전 서울 영양교사회 회장 김옥자 영양교사, 경기 군포 한얼초등학교 김기영 교장, 농식품부 식량산업과 김정주 과장,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 조명연 과장이 참여한다.

박주현 국회의원

박주현 의원은 농식품부 이개호 장관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상임위 결산 등 회의 시마다 쌀 생산조절 보다는 학생 아침급식 확대를 통한 쌀 소비촉진이 국민건강 보호, 농가소득 안정, 논의 생태적 가치보존, 쌀 보관비용 절감과 연계할 수 있다는 주장을 계속해 왔다.

박 의원은 “농정원 조사결과 초중고 학생에게 다양한 쌀 가공식품을 급식과 간식으로 제공한 결과 쌀에 대한 인지도와 섭취빈도, 섭취의향이 향상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 쌀 중심의 식습관이 2015년 11만4000명에서 2018년 13만1000명으로 1만7000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급식 확대로 초중고생의 아침식사 결식률을 감소시키고, 쌀 소비량을 증가시킨다면 청소년기 건강과 농가소득 안정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0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의 농정에 있어서 쌀 공급 억제가 아닌, 쌀 소비 확대를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국민건강과 논의 생태적 보존, 농가소득 양극화 해소가 가능할 것이다. 일본에서도 밀의 10%를 쌀로 대체하자는 R10 운동이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대대적으로 쌀 소비촉진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 국민의 식습관이 빵, 라면 등으로 변함에 따라 1인당 쌀 소비량은 지난 1970년 136.4㎏에서 2018년 61.0㎏으로 약 55%가 급감했다. 쌀 재고증가에 따른 쌀 공급과잉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정부양곡 보관비용도 2017년 5000억 원에 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