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배터리 폭발사고 후 김종훈 의원 지속적인 안전성 확인 요청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이 산업통상자원부에 요청한 산업용 손전등 배터리 안전성조사가 실시된다. 

김종훈 의원은 이날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산업용 손전등 배터리를 수시 안전성조사 품목에 포함하고 올해 3분기 시행할 예정이다고 20일 밝혔다.

손전등 배터리 안전성 문제는 작년 12월13일 현대중공업 하청업체 노동자 호주머니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하면서 촉발됐다. 해당 노동자는 이로 인해 허벅지와 손가락 등에 2도 화상을 입고 한 달 여간 입원치료를 받았다.

김종훈 의원은 사고 직후인 1월부터 산업부, 고용노동부 등에 진상파악과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제조업체들이 제작한 배터리를 유통업체들이 낱개로 재포장 판매하면서 사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해당 배터리들은 사고 후에도 현대중공업 인근에서 유통 중이다.

원청인 현대중공업이 하청노동자들에게 현장 필수장비인 손전등을 지급하지 않은 부분도 문제로 제기됐다. 

폭발배터리 김종훈 의원실 제공

김종훈 의원은 “폭발사고까지 발생한 산업용 손전등과 배터리에 산업부가 지금이라도 수시 안전성조사 계획을 수립한 것은 다행”이라며 “현장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필수장비인 경우 원청 차원에서도 안전성이 확보된 제품을 차별 없이 지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