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부 장관, 中 에너지국장 만나...'한중 발전기술 공동포럼' 추진

성윤모 산업부 장관(오른쪽)과 장젠화 중국 국가에너지국장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한국과 중국이 석탄화력발전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발전소 간 교류를 체계화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국을 방문 중인 성윤모 장관이 지난 27일 베이징에서 장마오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장과 장젠화 국가에너지국장을 만나, 에너지·산업 분야 협력을 논의했다고 28일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성 장관은 양국 발전기업 간 개별적으로 진행했던 인력, 정보, 기술 교류를 ‘한중 발전기술 공동포럼’을 통해 체계화·정례화하자고 제안했고, 중국 측은 이에 합의했다.

공동포럼은 양국 정부, 발전기업,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정례포럼으로, 올해 하반기 중국에서 개최 예정인 ‘제2차 한중 에너지협의회’와 연계해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한국과 중국은 석탄화력발전설비와 환경설비에 대한 교류를 체계화하고, 발전설비의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공조가 이뤄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국은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에 필요한 한중 전력망 연계사업의 성공을 위해, 한국전력과 중국 국가 전망 간 공동개발협약을 조만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한·중은 또한 양국 에너지 협력의 상징적 프로젝트인 한-중 전력망 연계사업의 성공을 위해 한국의 한전과 중국의 국가전망 간 공동개발협약을 조만간 체결하고, 정부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양국은 제품의 인증·표준·안전, 지적재산권 보호, 신산업, 액화천연가스(LNG), 수소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