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사회공헌 활동 통해 고객에게 사랑과 존경받는 기업 될 것"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 / 아모레퍼시픽 제공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아모레퍼시픽(회장 서경배)은 인류 공헌에 대한 염원을 담은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의 화장품 및 녹차 산업을 이끌어왔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창업자와 최고경영자가 사회공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모범을 보임으로써 구성원들 또한 자율적으로 실천하는 등 아모레퍼시픽의 사회공헌은 자연스럽게 기업문화로 정착되었으며, 나아가 책임경영 실천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여성과 함께 성장해 온 아모레퍼시픽은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겠다는 소명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모든 여성은 자신과 가족, 사회와 인류를 위해 노력하여 풍요로운 삶을 가꾸고 있으며, 여성의 삶이 아름다울 때 세상 또한 아름다워질 수 있다고 믿는다. 이에 따라 아모레퍼시픽은 ‘A MORE Beautiful World’라는 비전 아래, 모든 여성이 저마다 꿈꾸는 삶을 누리며 더 아름다운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2000년 한국유방건강재단 설립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아모레퍼시픽이 420억 원이 넘는 비용을 집행하며 약 61만 명의 국내외 여성 암  환자들의 치료와 예방,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이어온 주요 캠페인 활동 성과를 이루었다.

■ 핑크리본 캠페인

아모레퍼시픽은 서경배 회장의 주도하에 2000년 설립기금 전액을 출연, 국내 최초 유방 건강 비영리 공익 재단인 ‘한국유방건강재단’을 설립하고, 2001년부터 유방 건강 의식 향상을 위한 핑크리본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 유방암은 갑상선암을 제치고 한국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2016년 국가암등록통계)이지만, 조기 발견(0-2기)시 완치율이 무려 90%를 상회하는 예후를 보인다. 따라서 유방 건강을 위해 자기 몸에 대한 관심을 갖고 건강을 돌보는 습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불어 유방암은 개인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가족, 사회적 관심이 중요하며, 더 많은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자 대중의 자발적인 참여로 함께 만들어가는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다. 핑크리본 캠페인은 유방암 인식개선, 교육지원, 검진지원, 수술지원을 포괄하여 여러 방면으로 진행 중이다. 핑크리본 캠페인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국내 최대 핑크리본 캠페인 행사인 ‘핑크런’이 있다. 올해로 19년째를 맞이한 핑크런은 유방 건강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가 검진을 통한 유방암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취지로 매년 전국 5개 지역에서 개최되는 러닝 축제다. 유방건강강좌 ‘핑크투어’는 유방 자가검진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찾아가는 유방 건강 정보제공 프로그램이다.

2001년부터 국내에서 유방암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기여해 온 핑크런은 2016년에는 중국까지 확장(아모레 모리파오; 茉莉跑, MORI Run)하여,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의식 향상을 위한 글로벌 캠페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국내의 핑크 투어와 유사하게 중국 내 빈곤지역 및 여성 양대암 발병률이 높은 지역의 여성을 대상으로 무료로 여성 양대암 검진을 진행하고, 무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중국 빈곤 지역에서 실시한 양대암 검진 교육은 가정과 사회의 경제적 부를 이뤄내고, 조기 발견으로 치료 비용의 부담을 줄이는 등의 가치를 창출했다고 평가받았다. (중국 CSR 연구기관 신타오)

2001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외 핑크리본 캠페인에 참여한 인원은 총 359,171명, 캠페인을 통한 수혜자 수는 609,918명에 달한다.

■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2008년 시작되어 올해 12주년을 맞이한 아모레퍼시픽의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는 항암 치료 과정에서 피부 변화, 탈모 등 급작스러운 외모 변화로 심적 고통을 겪는 암 환자들에게 스스로를 아름답게 가꾸는 다양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교육 캠페인이다. 이를 통해 암 환자들이 투병 중 겪는 심적 고통과 우울증을 극복하고, 일상으로 원활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에는 방문판매 경로의 ‘아모레 카운셀러’와 아모레퍼시픽 교육 강사가 참가하여 재능 기부를 통해 진행되고 있다.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은 시간이 흐르며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인 글로벌 CSR 캠페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8년까지 한국에서만 총 13,585명의 암 환자와 5,599명의 아모레 카운셀러 자원봉사자가 참여했다. 또한 2011년 중국, 2015년 베트남, 2017년 싱가포르, 홍콩, 대만에 이어 2018년 태국으로 캠페인을 확대해 11년간 한국을 포함한 7개 국가 및 지역에서 15,734명의 암 환자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2019년에는 말레이시아도 캠페인에 참여할 예정이다.

삼성서울병원 조주희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 암 환자는 일반 여성보다 체형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2배, 탈모의 경우 3배, 피부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는 2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수술 종료 12개월 이후에도 35% 이상의 환자들에게 지속되는 커다란 고통이다. 따라서 치료 후 지속해서 진행하는 외모 관리는 환자들이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병을 이겨내고 일상으로 원활히 복귀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2019년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국내 캠페인 참가 신청은 현재 항암 치료를 받고 있거나, 암 치료 후 2년 이내의 환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참가 방법은 아모레퍼시픽 사회공헌 포털 사이트 및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운영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 아모레퍼시픽 사회공헌활동 소개: 여성의 건강과 웰빙, 경제적 역량 강화

아모레퍼시픽은 여성의 건강과 웰빙,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여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고, 궁극적으로 성 평등에 기여하고자 한다.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한다’는 아모레퍼시픽의 소명은 창립 이래 변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