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를 알고 싶다. 생리통약 추천을 받아 매월 생리 첫날부터 복용하고 있지만, 진통제 부작용으로 내성이 생긴다는 말에 계속 약국 약만 복용할 수 없는 노릇이다. 일부 가임기 여성은 생리통 심할 때 병원을 찾기도 한다. 생리통 완화 음식으로 알려진 달콤한 초콜릿을 입에 달고 살기도 한다. 생리통이 심해지는 이유는 뭘까? 생리통은 월경 주기와 연관되는 골반 통증으로 가임기 여성 절반이 심한 생리통을 경험한다. 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생리통 종류가 있으며 골반장기 이상이 있는 경우 속박성 생리통이라 부른다. 생리통 심할 때 할 수 있는 생리통 완화 자세와 생리통에 좋은 음식을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리통 증상과 원인

생리통 허리통증이 나타난다. 생리통 심할 때는 스트레스가 되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같은 기분장애로 번질 수 있다. 보통 생리로 인해 허리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 허리 약으로 진통제나 진경제를 처방받아 먹기도 한다. 약을 먹으면 어느 정도 가라앉긴 하지만, 다시 약효가 떨어지면 생리통이 시작되기도 한다. 생리 늦추는 약을 복용한다거나 생리 늦어지는 이유로 피임약 생리 미루기 등이 있다. 생리통이나 생리전증후군(PMS)가 유독 심하다면 생리통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생리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자궁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거나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겼을 때다. 생리기간 붓기로 인해 혈액순환장애가 생기거나 고민거리, 골칫거리 등 스트레스가 심하면 통증과 생리통 경련이 가중된다. 유산 후라든지, 관절통, 골반염 등이 생리통 원인이 되기도 하고, 면역력 저하나 노산, 자궁근종 등 여성질환이 원인이 아닌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궁내막증이나 자궁 혹, 질 기형, 자궁 폴립, 난소증후군, 부정출혈 역시 생리통 심한 이유로 꼽을 수 있는 병이다. 생리대 착용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생리컵이나 생리통을 줄일 수 있는 편안한 생리팬티를 착용한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생리통에는 단거가 땡기겠지만, 식생활 가이드가 중요하다. 너무 당도가 높은 음식이나 카페인류는 좋지 않다. 중독을 일으키는 음식보다는 비타민D나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 많은 음식으로는 바나나가 있다. 바나나는 칼로리가 낮지 않지만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단으로 빠지지 않는 음식이다.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많아 안정을 돕는다. 이밖에도 시금치나 미역 등 해조류는 자궁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도움을 준다. 철분과 칼슘을 함유해 임산부 등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다. 비타민이 풍부한 유자로 피로회복과 소화를 돕는 것도 좋다. 여성갱년기에 좋은 석류 역시 여성 호르몬을 조절해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한다. 레몬밤, 자스민, 캐모마일차는 생리통에 좋은 차로 심신 안정을 가져온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리통 완화자세

생리통 찜질은 배꼽 아래 손가락 세 개 정도 부위에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다. 겨울철 핫팩도 좋고 따뜻한 물을 담아 사용하는 온찜질팩이나 전기담요 등 어떤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하반신을 따뜻하게 하는 좌욕을 평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생리통완화방법으로 생리통 특유의 메스꺼움과 느낌을 줄일 수 있는 생리통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다. 허벅지 안쪽까지 혈 자리를 지압하거나 손가락 중지 끝부터 손바닥까지 천천히 지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정기적인 산부인과 방문으로 생리통 위치나 부위에 따른 원인 질환을 파악하고 편두통, 두통, 복통, 요통 등 생리통으로 인한 통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가에서 생리통 요가로 알려진 자세로는 무릎을 꿇고 엉덩이를 발꿈치에 붙인 다음 이마를 땅에 붙여 두 팔을 앞으로 뻗는 요가자세가 있다. 상체를 펴고 양발바닥을 붙인 다음 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아래로 숙여주는 나비자세 역시 생리통 완화 자세 중 하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