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제시한 '체제 안전보장'과 '제재 해제'에 대해 집중적 논의할 것으로 예상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21일 서울 종로구 사직로 외교부에서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마친 뒤 설명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한-미 북핵협상 수석대표가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만나 의제를 조율한다.

외교부는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협의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본부장은 1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해 21일까지 워싱턴D.C.에 머물며 백악관·국무부 관계자들, 싱크탱크 인사들과 만나고, 이후 뉴욕으로 이동해 비건 대표와 회동할 예정이다.

뉴욕에서는 북핵협상 수석대표가 함께 보는 일정도 조율하고 있다.

북한이 지난 16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 명의로 발표한 담화에서 '체제 안전보장'과 '제재 해제'를 협상 의제로 제시한 바, 이 본부장과 비건 대표 사이에 이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 본부장은 지난 2~4일 방북한 뤄자오후이(羅照輝)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면담한 결과도 비건 대표와 공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뤄자오후이 방북 이후인 지난 9일 밤 담화를 발표하고 9월 하순께 실무협상을 시작하자고 미국 측에 제안했다.

이에 이르면 이달 중 판문점이나 평양, 스웨덴 등 북한대사관이 있는 제3국 등에서 만나 실무협상할 것이라는 의견들이 거론되고 있다.

비핵화 실무협상을 총괄하는 비건 대표의 카운터파트는 김명길 전 베트남주재 북한대사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