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다정한 정보’...철저한 식단관리로 요요없는 다이어트 도전하자

[공감신문] 따뜻해지다 못해 더워진 날씨에 얇고 짧은 옷을 입는 일이 잦아졌다. 산책 겸 바깥을 잠깐 거닐다 보면 정수리가 뜨거워질 정도로 햇빛이 거세니 말이다.  

여튼 핫핫한 날씨에 얇은 옷들을 꺼냈는데 말입니다. 옷이 작아진 건지~ 옷은 원래 줄어드는 능력이 있는 건지~ 왜 이렇게 끼고 작은 지(...) 기분 탓이려니 하고 다른 옷을 입어 봐도 똑같더라. 

아무리 생각해도 인정하기 싫지만 아주 쬐~끔~! 살이 붙은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요즘 먹는 양을 생각하니 아마도 좀 더 찔 예정일 듯하다.

살이 찌면 키가 크는 성장기는 이미 지나갔다. 이젠 다이어트에 돌입해야 할 때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더 이상 옷 사이즈 업은 없다! 그리하여 486373625번째 인지 몇 번째인지 알 수도 없는 다이어트에 돌입할 마음을 먹었다. 그런데 여기서도 문제가 발생한다. 다이어트 종류가 셀 수 없을 만큼 많으니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해야 할지를 모르겠다는 거다. 

그래서 오늘 공감신문 알쓸다정에서는 수~ 많은 다이어트 중에서 2주 만에 12kg을 감량할 수 있다는 다이어트법을 소개해드리려 한다. 

연예인들의 대표 다이어트로 꼽히고, 요요가 없다고 알려진 그 다이어트! 바로 덴마크 다이어트다. 단기간에 살을 빼고 싶은 분들이라면 얼른 컴컴. 지금 당장 알아보자. 

질병이 있는 분도 덴마크 다이어트 금지! [Pixabay/CC0 Creative Commons]

※ 이 다이어트 기간은 최대 2주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 장기간 다이어트는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한다. 여성이라면 생리 중에는 금지. 철분이 부족해질 수 있다. 

18세 미만이라면 덴마크 다이어트를 하지 말아야 겠다. 중요한 성장 시기에 신체적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이땐 많이 먹어놔야 많이 큰다. 

 

안돼. 당분간 폭식은 금물이다 금물. 2주만 정해진 식단 지키기! 도전해보자. [PxHere/Creative Commons CC0]

덴마크 다이어트라는 이름은 덴마크 국립병원에서 치료용으로 개발된 식단이 체중 감량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붙여졌다. 고단백 저열량 음식으로 구성된  덴마크 다이어트 식단은 2주간 꼬박꼬박 시행해야 그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다.

식단은 음식간의 화학작용을 이용, 체내조직 내에서 화학작용을 일으켜 살을 빠지게 한다. 그러므로 한 끼라도 계획한 식단에서 벗어나거나 임의로 음식을 바꾸었다가는 다이어트를 새로 실시해야 한다.  

덴마크 다이어트 식단은 다음과 같다.

-1일차 (8일차)

아침 : 삶은 달걀 3개, 자몽 1개, 토스트 1장, 블랙커피
점심 : 삶은 달걀 3개, 토스트 1장, 블랙커피
저녁 : 삶은 달걀 3개, 야채 샐러드
* 야채 샐러드는 오이, 양상추, 샐러리 등에 레몬즙을 첨가한 샐러드를 말한다. 

-2일차 (9일차)
아침 : 삶은 달걀 1개, 자몽 1개, 블랙커피
점심 : 삶은 달걀 2개, 자몽 1개, 토스트 1장, 블랙커피
저녁 : 소고기 스테이크, 야채 샐러드, 블랙커피
* 소고기는 150~200g의 양을 기준으로 기름없이 구워야 한다. 

-3일차 (10일차)
아침 : 삶은 달걀 1개, 자몽 1개, 블랙커피
점심 : 야채샐러드, 자몽 1개, 토스트 1장, 블랙커피
저녁 : 삶은 달걀 2개, 닭고기, 샐러드, 블랙커피
* 닭고기는 소금간을 하지 않으며 굽거나 찌는 것이 좋다.

-4일차 (11일차)
아침 : 삶은 달걀 3개, 자몽 1개, 토스트 1장, 블랙커피
점심 : 야채샐러드, 자몽 1개, 토스트 1장, 블랙커피
저녁 : 삶은 달걀 3개, 시금치 나물, 블랙커피
* 시금치 나물은 약간의 소금과 치즈로 간을 해도 된다. 

-5일차 (12일차)
아침 : 삶은 달걀 1개, 오이 1개, 토스트 1장, 블랙커피
점심 : 과일 샐러드
저녁 : 흰 살 생선 1토막, 야채 샐러드, 토스트 1개, 블랙커피

-6일차 (13일차)
아침 : 삶은 달걀 2개, 자몽 1개, 토스트 1장, 블랙커피
점심 : 과일 샐러드
저녁 : 쇠고기 스테이크, 샐러리, 토마토, 블랙커피

-7일차 (14일차)
아침 : 삶은 달걀 2개, 자몽 1개, 블랙커피
점심 : 차가운 닭고기, 토마토 1개, 오이 1개, 블랙커피
저녁 : 야채수프,  닭고기 구이, 익힌 양배추, 샐러리, 토마토, 자몽 1개, 블랙커피
* 야채수프는 토마토, 양파, 당근, 양배추를 넣어 끓인다. 

앞서 말했듯 덴마크 다이어트는 2주간 진행해야 한다. 8일째는 첫날 식단부터 다시 시작하자. 

 

※ 덴마크 다이어트 식단 시 알아둬야 할 주의사항들

: 식단의 모든 음식에는 소금 금지

짜고 매운 맛은 다이어트와 거리가 매~~~~~우 멀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소금 간을 한 음식은 몸이 수분을 흡수하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 이는 몸이 붓는 원인이 되고 위를 늘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정말 최악이라 할 수 있겠다.

: 커피는 무조건 블랙으로
블랙커피는 칼로리가 없고, 이뇨작용을 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너무 진하게 먹으면 위에 부담을 줘 속이 쓰라릴 수 있으니 연하게 타서 마시는 걸 추천한다.

: 음식 조리 시 기름 없이

뭘 구울 때도 기름은 넣지 말기! 그거 다 지방이라고요! [Pixabay/CC0 Creative Commons]

식단에 들어있는 생선, 소고기를 섭취할 때 소금기는 물론 기름기 없이 구워야 한다. 구워서 먹는 방법이 지겹다면 찌는 방법도 있다. 호밀빵 역시 잼이나 버터는 금지다. 조금만 참자. 우린 다이어터지 않은가. 

: 운동도 함께 하는 것은 필수
덴마크 다이어트처럼 식이요법으로 살을 뺄 때는 운동을 병행해야 그 효과가 배가 된다. 식단 조절만으로 다이어트를 했다간 쉽게 요요가 올 수 있다. 덴마크 다이어트는 요요가 많이 없다곤 하지만 아예 없을 순 없지 않는가. 

식단 때문에 몸에 힘이 없어 운동이 불가한 상황이라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걷는 시간을 늘리는 등 몸을 많이 움직이자.

: 샐러드도 드레싱이 없게

다이어트 기간 친해져야 할 샐러드다. 아, 삶은 달걀도. [Pixabay/CC0 Creative Commons]

기자와 같은 식성을 가진 분이라면 드레싱 없는 샐러드는 상상도 하기 싫을 것이다. 하지만 2주만 참아보자. 샐러드 드레싱 대부분은 기름으로 되어 있어 다이어트를 말짱 도루묵으로 만들 수 있다.

야채가 너무 쓰게 느껴지고 심심해서 먹기 힘들다면 드레싱 대신 상큼한 레몬즙이나 식초를 뿌려서 먹자.

 

이제까지 본 적이 없는 앞자리 수가 딱! 나왔다면 당장 다이어트에 돌입해야 할 때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갑작스럽게 체중이 증가했다? 그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다. 스트레스, 식욕을 촉진하는 우울증약, 갑상선 문제, 난소의 물혹 등 이러한 이유들로 살이 찌기도 한다. 

그런데 몸에 이상이 있는 게 아니라면? 네,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많이 먹은 나 자신 때문이지 뭐 때문이겠는가. 

몸의 균형을 위해,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가 필요한 순간이 있다. 덴마크 다이어트도 좋지만, 다이어트의 가장 좋은 방법은 고칼로리 음식은 줄이고 운동!을 하는 것이다. 날씬해지는 것은 물론이요 덤으로 체력까지 얻을 수 있으니 말이다. 

자, 이제 다이어트 방법도 알려드렸으니 못할 건 없다. 아마도 여러분의 의지에 따라 다이어트 성공 여부가 달린 것이 아니겠는가. 마음을 먹었다면 당장 오늘부터, 아니 내일부터라도 꼭 시도하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