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 확대 위해 충전 인프라 확충 시급, 성능 향상도 필요

[공감신문] 전기자동차 충전기가 수도권에 편중돼 보급 확대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환경부 자료를 토대로 전기차 충전기의 수도권 편중 문제를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경기 의왕시과천시)은 24일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공개하고 전기차 충전기의 수도권 편중 문제를 꼬집었다.

4월 기준으로 전국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모두 3만893대다. 이 중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 등록된 자동차는 전체의 28.9%인 8921대다.

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5101기의 전기차 충전기 중 약 37%인 1894기가 수도권에 설치돼 있다.

경기도에 설치돼 있는 충전기는 1007기(19.7%)로, 전기차 등록 비율(9.8%)의 두 배가 넘는다.

전국 5101기의 전기차 충전기 중 약 37%인 1894기가 수도권에 설치돼 있다.

비수도권 중 가장 많은 충전기가 설치된 곳은 제주도다.

제주도에는 624기(12.2%)의 충전기가 설치돼 있지만 전기차 수가 1만583대(34.2%)인 것을 고려하면 크게 부족하다.

6대 광역시 중에서는 대구 288기(5.6%), 부산 244기(4.7%) 순이었으며, 울산이 57기(1.1%)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8개 도 중에서는 경남(329기, 6.4%), 강원(271기, 5.3%)이 경기도의 뒤를 이었다.

전기차 충전기 중 약 60%는 완충에 3~4시간이 소요되는 완속충전기로, 전기차 보급을 저해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충전기의 성능은 전기차 보급을 저해하는 또 다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전체 충전시설 5101기 중 충전시간이 30분 내외인 급속충전기는 39.2%인 2004기에 불과하다.

약 60%인 나머지 3097기는 완충에 3~4시간이 소요되는 완속충전기다. 수분 안에 끝나는 주유에 익숙한 기존 이용자들이 높은 장벽을 느낄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급속충전기의 설치는 한국환경공단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으로 이뤄지고 있다.

공단에서 실시하는 경우에는 국고에서 100%, 지자체의 경우에는 국고 70%, 지방비 30%의 비율로 지원된다.

신 의원은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며 “다중이용시설의 충전시설 설치 등 주유소 수준의 충전망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