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 내수·수출 동반 부진과 미국발 ‘관세 폭탄’ 등으로 이미 충분히 힘들어"

자동차산업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어려움도 크다는 의견이 나왔다.

[공감신문] 한국 경제를 견인해 온 자동차 산업이 내수·수출 동반 부진과 미국발 ‘관세 폭탄’ 등으로 10년 이상 후퇴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산업용 심야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우려까지 더해지면서 업계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가운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부산 북구강서구을)은 13일 자동차협회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확보한 자료를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 기아, GM대우, 르노삼성 등 4사에서 자동차 생산에 따른 전력사용량은 1800만MWh였다.

이는 설비용량 1000MW급 원전 2.5기와 맞먹는 수준의 규모다. 또 4사는 지난해 3840억원 이상을 전기요금으로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용 심야 전기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알려졌다. / [Pixabay CC0 Creative Commons]

지난 2분기 업종별 전력소비 비중은 ▲반도체(16.7%) ▲철강(16.4%) ▲화학(13.6%) ▲자동차(6.4%) ▲요업(4.7%) ▲석유정제(4.4%) ▲섬유(4.0%) △조선(1.5%) 순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철강, 화학 다음으로 전력 소비가 많은 산업이다. 전기요금이 제조원가에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산업용 심야 전기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동차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통상압박 등으로 인해 기업 경영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와중에 전기료마저 인상하게 된다면 국내에서 자동차 생산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질 것이다. 결국 생산 공장을 해외로 이전하는 것이 가속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도읍 의원은 “현재 전력 체계에 맞춰 제반을 설비하고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는 기업의 조업 패턴 등을 고려하지 않는 채 심야 전기료를 인상 또는 조정하게 된다면 기업의 경영은 더욱 악화될 뿐만 아니라 경쟁력도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

이어 “이런 기업경영 악화는 수출부진, 일자리 문제 등으로 이어져 그 피해는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다. 무모하고 무책임한 탈원전 정책, 에너지 전환 정책의 책임을 더 이상 산업계에 떠넘기지 말고 지금이라도 에너지 정책을 전면 재검토 해야 할 것이다”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일수록 기업이 더욱 경쟁력을 가지도록 정부가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전기요금 인상이라는 걱정거리를 더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