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천안 주민 거센 반발에 매트리스 처리 난관에 봉착

[공감신문] 정부가 라돈침대 수거를 천명한지 한 달이 지났음에도 처리 때문에 골머리를 썩고 있다.

이들의 고민이 깊어진 이유는 아직 충남 당진항과 대진침대 천안 본사에 야적된 라돈침대 매트리스 1만7000여장을 아직 처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역 주민들의 반발 때문에 작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

정부가 라돈침대 수거를 천명한지 한 달이 지났음에도 처리 때문에 골머리를 썩고 있다.

당진 주민들과 약속한 매트리스 이송 날짜가 오늘로써 하루를 경과했다. 더욱이 아직 정부는 라돈 침대 매트리스를 해체할만한 마땅한 장소도 찾지 못했다.  

앞서 문제는 정부가 별 다른 통보도 없이 매트리스를 당진항 고철 야적장에 적재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반발한 지역 주민들은 6월 17일부터 농성을 시작했으며 청와대 앞으로 매트리스를 전부 옮기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정부는 그제야 협상에 나섰고 ‘대진침대 매트리스 처리를 위한 이행 협약서’를 체결하며 한시름 덜었다. 

또 당진 주민들은 반출 기한이 15일이었음에도, 비가 내렸다는 이유로 매트리스 이송 계획을 20일까지로 연기해주기도 했다.

문제는 라돈침대 본사가 있는 천안서북구 직산읍 판정리까지 확산됐다. 

지난 6월 25일 판정리 주민 20여명이 매트리스를 적재한 트럭을 막아서며 거센 저항을 시작했다. 그들이 트럭을 막은 이유는 “인체에 해로운 매트리스 해체작업을 왜 우리 마을에서 하느냐”였다.

주민들이 거세게 해체를 반대하는 이유는 방사능에 오염될 것을 걱정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라돈침대 처리 작업이 당진과 천안 주민들 모두의 반발로 난관에 봉착했다.  

이들이 거세게 해체를 반대하는 이유는 방사능에 오염될 것을 걱정하기 때문이다. 

이들의 우려를 정부도 잘 알고 있기에 지금까지 설득과 홍보를 이어왔다. 정부는 계속 수거된 매트리스의 보관 및 분리작업을 할 때 발생하는 방사선 영향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제3지역으로 매트리스를 옮기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실행에 옮기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매트리스를 처리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해당 지역에서 해체하는 것이라고 판단한 모양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우려를 종식시키는데 힘쓸 것으로 보인다. 오늘도 원안위가 직접 해당 지역에서 해체작업을 진행하기 위한 설득 작업에 나섰다. 

정부는 결국 강행돌파라는 강수를 선택해 주민 설득 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은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당진 주민이 허락한 오는 20일까지 처리기간 이후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정해진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주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하고 분리작업이 적재된 장소에서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도 오늘 저녁 야적장에서 농성 중인 주민들을 만나 당진에서 매트리스를 해체해달라고 설득할 예정이다. 

이처럼 정부는 결국 강행돌파라는 강수를 선택해 주민 설득 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 노력이 결실을 맺어 라돈침대 사태를 바로잡을 수 있을 지, 그 행방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