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지난달 18일 ‘기체 결함 가능성’ 일축...“책임 인정하고 중간결과 발표해야”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공감신문] 5명의 사상자를 낸 해병대 ‘마린온 헬기’ 사고의 원인이 ‘기체결함’으로 기울면서, 청와대가 즉각 대국민 사과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7일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부산 해운대 갑)은 “사고 직후 ‘수리온 성능은 세계 최고’라는 해명을 한 청와대는 국민을 속인 것”이라며 “거짓 해명을 한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18일 ‘수리온의 성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설명과 함께 기체 결함 가능성을 일축했다.

하지만 이달 23일 마린온 추락원인이 설계 구조에 따른 기체결함 가능성이라는 가능성이 등장하면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심증은 충분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지난달 18일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 추락한 해병대 상륙기동 헬기 '마린온'이 산산조각이 나 있다.

당초 많은 전문가들은 추락원인이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슈퍼퓨마’ 사고와 비슷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사 결과, 예상과 달리 기체 메인기어박스(MGB)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사고는 마스트(기체 기둥)이 먼저 부서지고, 회전날개가 파손됐다고 알려졌다.

하 의원은 “이같은 결과가 사실이라면 마린온은 단순히 부품을 교체하는 수준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사업 원점 재검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은 최악의 경우 5~6년 정도 검토 기간이 추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2021년까지 항공단을 창설한다는 해병대의 목표에 큰 차질이 빚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19일 경북 포항 해병대 1사단 앞에서 '마린온(MARINEON)' 2호기 추락사고로 숨진 박모(20) 상병 유가족이 기자들 질문에 답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하 의원은 “해병대 순직 장병과 유가족의 염원인 ‘해병대 항공단 창설’에 지장이 생기면 안 된다”며 “사안을 축소·은폐하려는 의혹이 나오지 않도록 신속한 대책을 담은 조사 발표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가 어느 정도 진척된 만큼, 조속한 중간결과를 발표해야 한다”며 “발표가 늦춰지면 사건을 축소·은폐하려는 시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