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표 동치미 국물 황금 비율

시원하고 아삭한 '동치미' 만드는법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본격적인 김장철이 다가온 가운데, 겨우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겨울 동치미' 만드는법이 주목 받는다. 동치미의 주재료인 초겨울 햇무는 겨울철 우리 몸에 중요한 비타민 공급원이다. 무는 기침과 해열 및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며, 무로 만든 동치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다. 동치미에는 해독 작용을 돕는 베타인이 들어있어 숙취 해소에도 효능이 있다. 시원하고 아삭한 맛을 자랑하는 동치미 맛있게 담그는법을 소개한다. 

동치미 국물 황금비율 [출처=TV 조선 '만물상' 캡쳐]

만물상 레시피,  동치미 담그는 법

재료 : 무 1단(5kg), 물 5L, 소금 1컵, 갓 1줌, 쪽파 1줌, 청양고추 10~15개, 배 1개, 연근 1개, 대추 4~5개, 소금 1컵(무 절임재료) / 갓·쪽파 절임물 재료 : 소금 3스푼, 물 1L

양념 재료: 배보자기 작은 것 1개, 생강 30g, 편마늘 50g, 파뿌리 5개, 건다시마 2장, 고추씨20g(고추씨는 다시마팩에 따로 담는다) 

1. 무는 깨끗이 씻은 후 무청을 떼어내고 흙이 있는 부분은 칼로 도려낸다. 껍질은 벗기지 않는다.

2. 커다란 그릇에 소금 1컵을 넣고 손질한 무를 하나씩 굴린 후  무 껍질이 쪼글쪼글해질 때까지 8시간 동안 절인다.

3. 깨끗하게 손질한 갓, 쪽파를 소금 3스푼을 물 1L에 녹여 1시간 동안 절인 후 건져낸다. 물기를 뺀 갓과 쪽파는 청양고추를 가운데 넣고 하나씩 먹기 좋은 크기로 돌돌 감는다. 

톡 쏘는 맛의 겨울 동치미 [출처=TV 조선 '만물상' 캡쳐]

4. 동치미 국물 황금비율은 무 1단 : 물 25컵(5L) : 소금 1컵이다. 물 5L 중 1L는 약간 미지근하게 준비해 소금 1컵을 녹인 후 나머지 찬물 4L를 붓는다.

5. 통에 배보자기, 동치미 무, 말아놓은 갓, 쪽파, 배와 연근, 대추를 차곡차곡 담는다.

6. 마지막으로 물과 소금을 25 :1로 맞춘 황금비율 물을 동치미 무가 담긴 통에 붓는다.

7. 선선한 곳에서 15~20일 숙성한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톡 쏘는 맛의 '만물상' 표 겨울 동치미가 완성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