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증상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사진=ⓒ픽사베이)

대상 포진을 걸린 연애인들을 꽤나 자주 브라운관에서 접했을 것이다. 대상포진이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발생 시킨 뒤 잠복해 있다가 다시 나이가 들면서 어느 시점에 이르러서 활성화 되면서 발생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대상포진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보통은 수일에 걸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증상이 발현되고는 하는데, 증상이 나타나는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진단을 통해 빠른 치료를 받도록 하자(사진=ⓒ픽사베이)

대상포진의 원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상포진을 발생시키는 원인인 병원체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어린아이가 흔하게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인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라고 할 수 있다. 이 말인 즉슨 어린 시절 수두를 앓고 난 뒤에도 이 바이러스가 몸속에서 완전하게 사라지지 않는 다는 것을 뜻한다. 신경절 내부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진 시점에 나타나게 되는것이다. 일부 피부에 나타나나 심하면 전신으로 염증이 퍼지기도 한다.

▲자세하게 알아보는 대상포진 치료방법(사진=ⓒ픽사베이)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

대상 포진은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을 대표적인 증상으로 꼽는데, 초기에는 갑작스럽게 붉은 발진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나며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 된다. 그 뒤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나게 된다. 수포는 10~14일 간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딱지로 변하게 된다. 해당 병원체인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한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치료를 하며 동시에 피부에 나타나는 병적인 증상을 관리해야 2차 감염이나 흉터를 막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