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금통위원 퇴임 앞두고 기자간담회
‘팬데믹 위기는 무엇을 남겼나? : 통화정책 경험과 과제’ 주제

서영경 한국은행 금통위원 / 사진=한국은행
서영경 한국은행 금통위원 / 사진=한국은행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팬데믹 위기와 인플레이션 충격에 대한 한국은행 대응과 관련해 서영경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어려운 책무를 잘 수행해 왔다고 평가하며 “그러나 아직도 많은 난제가 있어 이에 대응한 거시경제 상황, 산업·고용 등 미시적 영역에 대한 분석 능력 제고가 필요하다”고 했다.

서영경 위원은 26일 서울 중구 한은 별관에서 ‘팬데믹 위기는 무엇을 남겼나? : 통화정책 경험과 과제’ 주제의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서 위원은 한은 금통위원으로서 지난 4년간 △보건위기 충격에 대응 : 초저금리기(2020년초~2021년 7월) △인플레이션의 귀환 : 금리인상기(2021년 8월~현재) 등 위기대응 과정을 설명했다. 

서 위원은 그러면서 이같은 경험을 통해 얻은 통화정책적 교훈 및 과제로 △유연한 정책대응 필요 △산업·고용 등 미시적 상황에 대한 이해 확대 △금리정책의 파급시차 축소 감안 △대차대조표 정책 확장 필요 △통화정책에 있어 사후적 금융안정(시장안정화) 적극 고려 △환율의 대외충격 흡수기능 확대 △통화정책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필요성 등을 언급했다.

서 위원은 “한은은 팬데믹 위기와 인플레이션 충격이라는 전대미문의 상황에 대응하여 물가안정을 도모하면서 대내외 금융안정을 달성하는 어려운 책무를 잘 수행해 온 것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아직도 많은 난제를 안고 있다”며 “물가가 안정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공급충격 관련 불확실성이 높고, 민간부채 취약부문 부동산PF 등을 둘러싼 금융상황도 안심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사진=한국은행
사진=한국은행

또한 “물가와 가계부채 증가율이 둔화되었으나 높아진 level로 민간 실질구매력 약화와 내수회복 지연 가능성이 우려되며, 중장기적으로 기술변화, 저출산·고령화, 글로벌 공급망 변화, 기후변화 등으로 통화정책 여건 변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서 위원은 그러면서 “통화정책 파급시차 축소 등 여건 변화 반영, 대차대조표 정책, 거시건전성 정책, 외환 정책 등 여타 보완적 정책의 활용을 통해 통화정책 유효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금통위 내 유일한 여성인 서영경 위원은 오는 4월 20일 임기를 마친다. 서 위원은 1988년 한은에 입행해 경제연구원 국제경제연구실장, 국제국 국제연구팀장, 통화정책국 금융시장 부장을 거쳐 한은 부총재보를 지냈다.

이후 고려대 경제학과 초빙교수,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 원장으로 근무하다가 지난 2020년 4월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으로 합류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