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정조사 촉구 국회 기자회견...“더는 국정조사 반대 명분 없어”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 윤정환 기자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21일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은 이제 억지 주장을 중단하고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실시를 위한 여야 합의의 장에 조속히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하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여당은 더 이상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반대할 명분도, 이유도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 의원은 “지난해 11월 21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정기국회 후에 실시하기로 하고 계획서는 12월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여당은 지난달 말 마지막 본 회의를 앞둔 상황에서 11월 합의한 국정조사는 ‘유치원3법’과 연계처리하기로 한 사항이기에 그전에는 어떤 합의도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당시 본회의 전 야당은 국정조사 기간만이라도 정한 계획서를 우선 통과시키자고 요구했지만 여당은 이마저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 윤정환 기자

이어 “당시 여당의 주장은 합의에 없는 억지 주장이었다”며 “11월 원내대표 합의 6개 항에는 어디에도 국정조사와 유치원3법을 연계한다는 문구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여당은 유치원3법을 연계해 국정조사를 작년에 무산했지만, 3법은 이미 패스트트랙을 통한 처리로 마무리됐다”며 “이제 여당은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그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즉각 실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여당이 협상 테이블로 나올 것을 요구한다”며 “40만 공시생을 절망으로 모는 반공정·반청년적 행위를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 의원은 “정치권은 수십만 취준생과 공정채용을 바라는 국민의 열망을 거부하지 말아야 한다”며 “이제라도 억지 주장을 그만두고 채용비리 국정조사 실시를 위한 여야 합의의 장에 조속히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