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리본은 유방암 인식의 국제 상징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유방암 원인

유방암이란 말 그대로 유방에 생긴 암 세포 덩어리를 말한다. 이러한 유방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연구를 통해 가족력이 크게 작용한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과거의 유방암 병력이 있거나 어머니나 자매 등 가족중에 유방암 병력이 있는 경우가 유방암의 위험인자로 작용된다. 이 밖으로 초경이 빠르게 시작하거나 또는 폐경이 늦은 경우,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비만, 방사선조사 등도 유방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 초기증상으로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 발견이 쉽지 않다. 유방암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유방에 덩어리가 만져지게 되는데 이러한 유방 종괴는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초기증상을 지나 유방암이 더 진행되면 유방 멍울 외 겨드랑이 멍울도 발생할 수 있다. 다만 염증성 유방암의 경우 겨드랑이 멍울, 유방 멍울이 잘 만져지지 않으나 피부가 빨갛게 부으며 유방 열감 또는 통증이 발생하여 유방염증으로 착각할 수 있는 특수한 유방암이다. 유방암 초기를 놓쳐 증상이 진행되면 암 덩이가 유방의 형체를 거의 파괴할 수 있어 정기적으로 유방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유방암 수술

유방암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병변의 외과적인 절제이며, 다른 장기에 전이가 없는 모든 환자는 수술이 필요하다. 유방암의 수술은 대표적으로 유방에 대한 수술과 겨드랑이 림프절에 대한 수술로 이루어진다. 유방에 대한 수술은 암을 포함하여 일부 정상 유방을 제거하는 유방 보존술과, 넓은 병변으로 인해 유방 보존이 힘든 경우 유방 전체를 절제하는 유방전 절제술이 있다. 유방 보존술의 경우 남아 있는 유방에 대해 방사선 치료를 병행할 경우 유방전 절제술과 같은 예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종양의 크기와 범위에 따라 가능할 경우 유방 보존술을 시행한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잦은 음주와 흡연을 삼가고, 규칙적인 운동,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 등으로 체내 에스트로겐 농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방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을 준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피토케미컬이 다량 함유된 채소와 과일, 곡류이다. 대표적으로 당근, 브로콜리, 케일 비롯한 푸른 채소 등이 있다. 또한, 유방암을 일으키는 에스트로겐 자극을 막아주는 피토에스트로겐 역시 좋다. 피토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음식 콩, 두유, 산딸기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