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NICE 평가정보와 신용평가모형 ‘텔코스코어’ 개발

[공감신문] 통신 이용 실적에 따라 금융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가 NICE 평가정보와 국내 최초로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모형 ‘텔코스코어’를 공동 개발했다.

텔코스코어는 LG유플러스의 통신 빅데이터와 NICE 평가정보의 금융 신용평가 노하우를 결합해 탄생한 새로운 신용평가모형이다. LG유플러스에서 통신 빅데이터를 분석 요약한 통신 평가항목을 NICE 평가정보에 제공하면, NICE 평가정보에서 제공받은 통신 평가항목을 통계적으로 분석, 등급화 작업한 후에 금융기관에 제공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LG유플러스가 NICE 평가정보와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모형 ‘텔코스코어’를 공동 개발했다.

기존에 금융권의 실적정보만으로 개인의 신용을 점수와 등급을 나눠 금융거래실적이 없거나 부족한 주부, 노년층 또는 사회초년생 등은 상대적으로 높은 대출 금리를 받아야만 했던 것과 비교하면 통신 이용 실적만으로도 금융거래 실적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LG유플러스는 텔코스코어를 KB금융그룹과 제휴해 출시한 통신·금융 융합 플랫폼 서비스 ‘리브 메이트(Liiv Mate)’의 KB국민카드 대출상품에 적용키로 했다. KB국민카드는 텔코스코어를 대출한도 우대정책에 활용해 텔코스코어 점수가 높은 LG유플러스 고객에게 금융 우대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김종윤 NICE 평가정보 상무는 “급변하는 국내외 금융 환경 속에서 텔코스코어가 많은 국민들에게 다양한 금융혜택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제우 LG유플러스 핀테크서비스 팀장은 “텔코스코어 도입 목적은 금융약자에게 신용 재평가를 통해 합리적인 금융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통신 빅데이터 활용에 적극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